1. 年老盛衰 -노화 나이는 가장 확실한 원인으로 남자는 50세, 여자는 40세이후 증상을
동반한 퇴행성관절염의 발병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55세 이상에서는
약 80%에서 엑스레 이 이상 퇴행성 소견을 보이고 그중 1/4에서
즉, 20%에서 관절염 증상을 보입니다.
2. 脾胃氣虛 소화기계통이 약한 경우 연골의 주성분이 흡수되지 못하고 체외로
그대로 배출이 되어 쓰기만 하고 공급이 안되는 것과 같다.
3. 風 寒 濕 풍 한 습의 기후가 관절을 약화 시키는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된다.
춥고 찬바람이 많은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관절염이 더욱 심해지며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때도 그러하다.
4. 관절의 과로 직업군이 농사, 건축, 운동선수, 가정주부, 잦은 등산 ,군인 등은 무릎, 허 리, 어깨, 손가락, 팔꿈치 등을 반복적으로 과도하게 쓰게 되어 그 연령층보다 관절의 노화가 훨씬 빠르게 진행이 된다. 관절은 많이 쓸수록 빨리 약해지게 되는 것이다.
5.산후조리실패 최근에는 산후조리가 비교적 잘하는 편이지만 산후 관절통, 즉 산후풍을 적기에 충분히 치료하지 못하고 고질화 되어 관절염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6. 영양의 불균형 현대에 이르러 전반적인 식단의 볼륨감은 과거와 비교해 월등히 높으나 균형적인 식습관이 이루어지지 않고 편식, 폭식, 불규칙적인 식사등읏읜湯 뼈와 연골에 좋은 음식들이 배제되기가 싶다.
7. 성별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정도도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선천적으로 남자에 비해 체력이 약하고 임신, 출산, 육아, 가사 등으로 관절이 약해지기 쉽고, 폐경기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더욱 심화되는 것이다.
8. 비만증 비만인에게서 정상인보다 2배정도 많이 나타나고 주로 무릎, 고관절, 발목의 관절염과 연관이 크다.
9. 어혈성 교통사고, 타박상, 골절시에 어혈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풀어주지 않고 소홀히 하면 그 당시는 아니더라도 5 ~10년후 관절염이 될 확률이 상당히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