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이란 골기질의 감소 즉
쉽게 말해서 뼈에 바람이 들 듯
구멍이 숭숭 뚫리며 뼈가 약해지는 질환이다. 여성이 약 4배정도 호발하고 그 증상은 여기저기 뼈골
자체의 통증, 요통 및 척추등에
골절이 쉽게 발생한다. 심하게
되면 척추골격 자체가 줄어들어
키를 줄어들게도 한다.

⊙ 원 인
1) 年老體衰나이가 들면서 체력이 약해지면 간신의 기능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골수의 영양작용결핍으로 뼈에 바람이 들고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급격히 가속된다. 이는 젊을때의 산후조리 실패, 다산, 자궁의 조기 절제, 빈번한 낙태, 위장질환으로 인한 영양섭취 부족, 가중한 노동 등으로 더욱 호발하게 된다.
2) 운동부족장기적인 운동부족은 기혈의 운행을 완만하게 만들어 근골의 유양작용濡養作用이 부족하게 된다.특히 외상으로인한 골절의 경우에는 기혈이 원활히 순환하지 않아 뭉쳐지게 되고 운동부족과 결합되어 더욱 쉽게 발생하게된다.
3) 영양불량비타민 C, D 또는 칼슘등의 영양섭취가 부족하거나 흡수에 장애가 있으면 뼈의 근본적 자제 부족으로 인해 발병하게 된다. 현대에는 사실 워낙 잘 먹기 때문에 섭취부족 보다는 흡수부족이 큰 의미가 있다. 즉 잘 먹는다 하더라도 몸에 남는게 없는 경우인데 이 또한 소화기계통의 소화 흡수 배설기능중 흡수기능의 저하로 인해 생긴다.
4) 5장6부의 내과적 원인으로 호르몬 대사 장애 유발 인체내는 유기적으로 5장6부가 다 연관성이 깊고 특히 위장, 자궁, 간, 신장 이상은 바로 호르몬과 연결되어 골다공증에 이르게 된다

⊙ 치 료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은 환자 자신에게 맞는 건골단을 매일 꾸준히 장복하고 정기적으로 중간 중간 기혈을 보하며 근골을 크게 보양하는 한약을 복용해 주어야 한다. 또한 가벼운 운동을 통하여 기혈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여기에 쓰이는 건골단 및 한약재는 간신을 크게 보하여 뼈와 연골 근육을 탄탄히 해 주는 두충, 우슬과 같은약제를 주축으로 하며 각 내장의 허한 부분을 치료함으로서 호르몬 대사 또한 원활히 하도록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