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스관절염이란 / 류머티스의 증상 / 류머티스의 진단
류머티스의 백삼 한방치료 / 류머티스의 임상증례
류머티스의 생활요법 / 류머티스의 운동요법

♣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운동

☞ 관절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이 위축되고 관절주위의 뼈와 연골이 더 약해진다.
☞ 관절염 환자에게 꼭 필요한 것은 적절한 운동이다.
고통과 염증이 심한 급성기를 제외하고는 치료를 위해 반드시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 적절한 운동량 : 운동을 하고 나서 고통을 느끼지 않거나 1시간 이내에 통증이 사라지는정도
☞ 운동은 매일 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시간이 없다면 이틀에 한번 하는 것도 괜찮다.
☞ 단계적으로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초기운동
  관절범위를 늘려주는 것부터 시작한다. 처음에는 침대에 앉아 무릎을 반듯하게 폈다가 최대한 구부리는 운동을 한다. 다음은 의자에 앉아 같은 방법으로 운동을 한다.

♣ 운동강화 운동
  다리를 약10~20도 굽힌 다음 무릎에 힘주는 운동을 약 20초간 지속한다.
이때는 체중을 싣거나 기구를 가중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유산소 운동
  관절에 좋은 운동은 물에서 하는 운동이다. 물속에서 하는 운동은 걷기 등 가벼운 것부터 한다. 익숙해지면 수중에어로빅, 수영으로 발전시킨다. 수영법은 자유형과 배형이 좋다.

- 그 밖에 산책, 실내 자전거타기 등도 관절염에 좋은 운동이다.
- 달리기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관절증상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조심하면서 하는 것이 좋다.
- 등산은 하산할 때 충격을 주므로 좋지 않다.